여성에서의 치핵의 발생빈도는 남성과 비슷합니다. 남성에서 치핵을 발생시키는 음주나, 심한 육체 활동, 사무실에서의 오랜 근무와는 생활 pattern이 다르지만, 임신과 분만에 따른 치핵 유발 요인과 여성에서 흔한 변비가 여성에서의 치핵 발생 빈도를 높이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여성은 남성에서보다는 외치핵이 더 잘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반복적인 혈전 형성으로 인한 통증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여성은 치핵의 표피, 즉 치핵을 덮고 있는 피부와 항문 점막이 남성에 비해서 약하기 때문에 출혈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물론 치핵이 진행되면서 탈항으로 고생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여성 치핵의 수술도 남성 치핵의 수술과 크게 다를 바 없습니다만 외치핵이 심하게 진행된 경우가 많고,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수술 후에 상처 치유가 지연되는 빈도가 남성에서보다 높습니다. 따라서 남성에서보다 더 세밀하고 조심스런 수술이 필요합니다.
-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변비가 악화되기 때문에 혈전이 잘 생깁니다.
- 호르몬 변화로 조직이 약해져서 혈전이 잘 생깁니다.
- 태아가 커지면서 복부 정맥이 눌려 혈액 순환이 지장을 받기 때문에 항문 혈관이 확장되고 혈액 순환이 늦어져서 혈전이 잘 생깁니다.
- 출산 중 과도한 힘을 주게 되어 높아진 혈관 내 압력으로 혈관이 터지거나 혈액 순환이 정체되면서 혈전이 잘 생깁니다.
- 수술을 하고 임신해도 다시 치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차라리 출산 후에 수술을 받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 임신 중에 치핵으로 심하게 고생하는 분들은 대부분 임신 전에 이미 치핵이 있던 분입니다
- 치핵이 없이 깨끗한 분들은 임신을 해도 치핵이 크게 악화되지 않으며 이로 인해 고생을 하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 임신 전에 이미 증상을 가진 치핵이 있는 분들은 임신을 하기 전에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좌욕과 휴식, 변비 해소 등으로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조금 출혈이 되는 정도는 변비를 개선하고 좌약 등을 사용하시면서 휴식을 취하시면 됩니다.
- 간단한 외과적 처치로 해결할 수 있는 외치핵에 의한 혈전은 국소 마취 후 제거하면 됩니다.
- 항문을 빙 둘러 전체적으로 부어 오른 경우 너무 통증이 심해서 견딜 수 없다면 응급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 임신 중에는 조직이 약해져 있어서 적극적인 수술을 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출산 이후로 수술을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 출산 직후엔 임신 마찬가지로 조직이 약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때 수술을 하면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조직이 정상적으로 돌아 오는 출산 1달 이후에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