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이미지

치질

대장항문 클리닉 치질

치핵이란

치핵

 

항문과 직장주위에 풍부하게 존재하는 혈관들의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혈관이 확장되어 점막과 함께 늘어져 빠져나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치질이라는 말과 혼동되어 쓰이나 원래 치질은 항문에 생기는 질환을 전체적으로 부르는 말입니다.

 

치핵의 원인

치핵의 원인

  1. 유전적 요소
    부모가 치핵이 있는 경우 자녀에게 치핵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항문혈관이 구조적으로 약하여 생기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가정 내에서의 생활습관이 비슷하여 가족력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2. 잘못된 배변습관
    변비나 설사가 있는 경우 치핵이 생기기 쉽습니다.
    잘못된 배변 습관 중 가장 나쁜 것이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는 경우입니다.
    화장실에서 신문 보는 습관이 있는 분들은 1년 내에 치핵이 생길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3. 잘못된 식생활
    섬유질의 섭취가 적고 단백질, 지방의 섭취가 늘어나면서 항문병과 대장암의 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 역시 치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4. 과로나 육체적 피로로 인한 항문근육의 악화
    오래 운전을 하거나 무거운 것을 드는 경우. 항문근육이 이완되어 치핵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5. 기질적 병변에 의한 경우
    간경화나 복강내 종양이 있는 경우,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치핵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임신시 변비가 생기기 쉽고 태아에 의해 혈관이 눌리고 혈액의 양이 늘어나 치핵이 생기기 쉽습니다.

 

치핵의 구분

항문 1.5 cm 에 위치한 치상선을 경계로 치핵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내치핵, 외치핵, 혼합치핵으로 구분합니다.

치핵

 

외치핵

외치핵은 항문 바깥쪽에서 생기며 항상 겉으로 나와 있습니다. 혈전성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통증을 수반합니다.

내치핵

내치핵은 항문안쪽에서 생긴 치핵으로 4가지로 분류합니다.

내치핵

혼합치핵

보통 70%정도에서 외치핵과 내치핵이 복합되어 존재합니다.

치핵의 증상

치핵이 생기게 되면 다양한 증상을 가지게 되는데 이것도 내치핵(암치질)과 외치핵(숫치질)에 따라 다릅니다. 내치핵은 증상이 있는 경우 이미 오랜 기간 치핵이 진행된 경우이지만 외치핵의 경우는 보통 수 일 내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내치핵의 가장 흔한 증상은 출혈입니다. 배변 시 항문으로 선홍색 출혈이 비치고 경우에 따라선 물총 쏘듯이 피가 뻗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을 방치한 채 시간이 경과하면 빈혈이 생기게 되는데 젊은 사람에게 가장 흔한 빈혈의 원인 중 하나가 치핵으로 인한 출혈입니다. 또 다른 많은 증상은 배변 시나 힘든 일을 할 때 치핵이 밖으로 탈출하여 불편을 주는 것입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탈출 된 치핵이 잘 들어가지 않게 되고 심한 통증을 일으키게 되며 잘못하면 항문이 썩어 들어 가는 괴사성 환상치핵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밖에 잔변감, 설명할 수 없는 불편함, 가려움, 통증 등의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년이상의 환자들은 증상만으론 대장직장암과 구별이 안되므로 반드시 진찰과 검사로 대장 직장암의 동반 여부를 반드시 확인 해야 한다. 흔히 젊었을 적부터 치질로 인한 출혈이 있던 분들은 나이 들어서 생기는 출혈도 같은 것으로 생각하고 방치하다가 암을 악화시켜서 오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외치핵의 경우는 내치핵과 달라 피곤하거나 찬데 오래 앉아있거나 또는 과음 후에 갑자기 발생한 항문 주위의 작고 단단한 덩어리와 통증이 주 증상이 됩니다.

치핵의 치료법

보존적 치료법

보통 70%정도에서 외치핵과 내치핵이 복합되어 존재합니다.

  1. 좌 욕
    경미한 치핵은 좌욕만으로도 치료될 수 있습니다. 모든 치질의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며 치료법입니다.
  2. 배변습관 조절/식사요법
    치핵은 변비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변비가 있는 경우에는 변비를 없애는 것이 치료의 첫 단계입니다. 물을 하루에 8잔 이상 드시고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여 대변의 양을 늘려 변비를 없애야 하며 일정한 시간에 대변을 보고 짧은 시간 내에 배변을 마치도록 하며 배변 후 물로 씻는 것이 좋습니다.
  3. 약물 요법
    심한 증상이 있을 때는 경구 약물요법 및 치질연고의 사용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요법은 치핵을 완치한다기보다는 급성기 증상을 경감시키고 시간을 벌 뿐이지 결국에는 수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판되고있는 항문용 연고나 좌약 중에는 국소마취제와 소염 목적으로 부신피질 호르몬제가 들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약제를 무분별하게 사용할 경우에는 여러 가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의해 사용하여야 합니다.

비수술적 치료법

비수술적 치료법

초기 치핵에서 수술이외의 조작을 통해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비수술적 치료법이라고 하여 수술을 안하고도 치핵이 완치될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도 오해할수도 있으나 이 방법만으로는 근치를 기대하기는 힘들고 치핵을 줄여주는 치료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비수술적 치료에는 적외선 응고법, 전기를 이용한소작술 ,레이저소작술 ,냉동요법, 밴드결찰술 및 주사요법 등이 있습니다.

  1. 밴드 결찰술은 고무밴드를 이동하여 내치핵의 뿌리를 묶어 치료를 하는 방법입니다.
  2. 소작술은 전기 혹은 레이저로 치핵을 태워서 치료를 하는 방법입니다.
  3. 냉동요법은 치핵을 급속히 얼려서 치료를 하는 방법이며 요즈음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4. 주사요법은 치핵내에 경화제를 사용하여 주사하는 방법이며 이전에 돌팔이가 시술하는 부식제 주사와는 완전히 틀린 것입니다. 치핵을 섞어서 탈락시키는 것을 심한통증, 항문괴사 및 협탁등의 부작용을 유발할수 있으며 효과를 예측할수 없는 아주 잘못된 방법입니다.

수술적 치료법

치핵을 근치시킬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숙련된 외과의사가 눈으로 보면서 치핵 덩어리를 뿌리부터 절제하는 것입니다. 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치핵 근치술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수술 후 통증을 경감시키는 방법에도 많은 발전이 있어 현재는 과거와는 달리 오랜 기간 입원할 필요도 없으며, 극심한 고통으로 고생하는 일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치핵 절제수술로는 개방식 절제수술,폐쇄식 절제수술,점막하 절제수술,환상 절제수술(화이트 헤드식 절제수술),자동 봉합 치핵 절제수술(PPH)이 있습니다.

  1. 개방식 절제수술
    경미한 치핵은 좌욕만으로도 치료될 수 있습니다. 모든 치질의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며 치료법입니다.
  2. 폐쇄식 절제수술
    치핵을 제거한 후 환부를 봉합하는 방법으로 수술시간이 더 걸리고 염증이 발생할 수 가 있습니다.
  3. 점막하 치핵 절제수술
    점막을 절개한 후에 치핵 정맥총만 제거하는 수술방식으로 수술시간이 많이 걸리고 출혈량이 많으며 재발이 많습니다.
  4. 자동 봉합 치핵수술
    스테플러라는 기구를 항문 속에 넣어서 직장 점막을 2~3cm정도 제거하는 방법으로 내치핵이나 점막형 치질에 효과적입니다.그러나 기구값이 비싼점이 단점입니다.

 

수술후 통증/ 출혈

  1. 수술후 통증
    최근에는 수술방법이 발달하고 진통요법도 다양하여 이전처럼 수술후에 심한 통증을 느끼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항문은 구조상 극히 통증을 느끼기 쉬운 부분이므로 어느 정도의 통증은 있을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집에서 항문을 좀 높이 해주고 좌욕을 하는 것이 통증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출혈
    수술시 충분히 지혈조치를 취하지만 수술후에 어느정도 양의 출혈은 나올수 있습니다.
    수술후에는 상처에서 분비물이 나오기 때문에 이를 심한 출혈로 생각하고 걱정하시는 분도 있으나 약간의 출혈은 크게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옷까지 배어나올 저도의 선홍색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지혈치료가 필요합니다.
    후출혈이라고 하여 드물게 수술 후 2주가 지난후 출혈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봉합사가 녹아 치핵조직이 떨어지면서 출혈이 되는 경우입니다. 이럴때도 보통은 특별한 조치가 필요없으나 양이 많은 경우 지혈치료가 필요할수 있으므로 바로 병원에 오셔야 합니다.
    퇴원후의 치료
  3. 배변과 좌욕
    퇴원후에도 상처가 완전히 아문 것이 아니므로 배변시 과도한 힘을 주지 않도록 하며 섬유질을 계속 복용하셔야 합니다.
    하루 2-3회 좌욕을 하여 상처를 깨끗이 해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4. 일상생활
    가만히 누워 있을 필요는 없으며 무거운 것을 든다던가 과도한 활동이 아니라면 어느 정도의 일상생활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의 여행(운전)이나 음주는 금물입니다.

 

 

로고

등록번호 : 229-90-06514  |  상호명 : 항미소외과  |  대표자 : 연재성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로67(창천동72-21)  |  TEL : 02-336-7175  |  fax :02-336-7481

COPYRIGHT 2020 항미소외과. ALL RIGHTS RESERVED.